개요

어제 회사에서 향후 주어질 업무에 대해 차장님과 논의했다. 아마 나는 자사 제품 기능을 Node.js 로 일부 개발 + AI 개발하게 될 것 같다. 일단 너무 좋았다! 백엔드 + AI 조합 ㅎㅎ 그래서 본격적인 업무 시작 전 pc 환경설정을 하는 과정에서 다른 팀원 분들과 Node.js, npm 버전을 맞추어야 했고, 목표 버전은 Node.js는 v16.20.0, npm은 9.6.4이다. 이 때 npm은 Node Package Manager의 약자로 자바스크립트 코드 언어를 위한 노드 패키지를 관리해 주는 툴이다. 

 


 

1. Node.js : cmd를 이용하여 업데이트 하는 방법

npm을 이용
  • n 패키지를 이용한다. 구체적인 코드는 다음과 같다. 
npm install -g n  //global로 설치해 주어야 Node Vesion을 root에서 관리할 수 있다.

n stable  // 안정 버전 설치
n latest  //  최신 버전 설치
n lts  // lts 버전 설치
n x.x.x  // 특정 버전 설치 ( x.x.x 버전 )
n prune  // 이전 버전들 삭제해 주는 명령어

 

nvm( Node Vesion Manager )을 이용
  • nvm 자체를 이용한다. 구체적인 코드는 다음과 같다. 
nvm install [ version ]  // 특정 버전 설치
nvm install node           // 최신 버전 설치
nvm uninstall [ version ]  // 이전 버전을 삭제하는 명령어
nvm alias default [version]  // 여러 버전을 설치하고 필요한 환경으로 지정해 주는 명령어

 


 

2. npm : cmd를 이용하여 업데이트 하는 방법

위에서 Node.js 버전 업데이트가 npm을 이용하는 것이 있어서 사실 나는 npm 버전부터 업데이트 하려고 했다. 구체적인 코드는 다음과 같다.

npm install -g npm@9.6.4   // 특정 버전 설치 ( x.x.x 버전 )
npm install -g npm@latest  // 최신 버전 설치

 

꼬리 문제 

npm이 정상적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았다. 검색하고, 생각해봐도 합리적인 원인을 찾기 어려웠다. 그 때 차장님께서 그냥 공식홈페이지 가서 설치하는 것이 빠르다고 조언을 해주셨다...ㅋㅋㅋㅋㅋㅋ 그래서 공홈 가서 릴리즈된 버전을 살펴보니 내가 설치하려 했던 npm 버전이 현재 내 Node.js 버전과 맞지 않았고, 그래서 설치가 되지 않았던 것이었다. 따라서 Node.js는 16.20.2 로 바꿔서 , npm은 9.6.4로 그대로 설치하기로 했다.  

 


 

3.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업데이트

Node.js 공식 홈페이지로 들어가 OS와 버전을 확인하고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. 다만, Node.js 를 설치하면 그에 맞는 npm이 자동 설치되므로 나중에 cmd로 npm 버전을 업데이트 해주어야 한다. 

 


 

4. 업데이트 후 버전 확인

버전 확인 결과

 


 

참고 자료

https://aiday.tistory.com/63

2023.10.18 3번째 완료

 

+ Recent posts